크로스 플랫폼 오픈 웹 어플리케이션의 진행 상황

이 글은 Progress report on cross-platform Open Web Apps에 대한 번역 및 편집본입니다.

여기 Hacks 블로그에서 지금껏 저희들은 HTML과 JS, CSS를 이용하여 Firefox OS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법 에 대해 많은 내용들을 다뤘습니다. 지금도 저희는 계속 이 어플리케이션들이 안드로이드, 윈도우, 맥 OS X, 리눅스 기기등에서 똑같이 동작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만든 어플리케이션이 각각 다른 화면 크기, CPU 혹은 기기의 성능에 따라 최적화가 될 수 있다면 저희는 그러한 플랫폼에서 네이티브 어플리케이션과 동일하게 설치, 실행, 종료, 제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Firefox OS 오픈 웹 어플리케이션이 게코를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에서 어떻게 동작하는 지에 대한 짧은 영상입니다.

Firefox OS는 오픈 웹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벤치마크 플랫폼입니다. Firefox OS 상에서 사용자들은 Firefox 마켓 플레이스에서 어플리케이션을 검색하고 홈 화면에 바로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예제로, 저는 Shotclock이라는 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어플리케이션은 외부에서 작업하는 사진 작가들을 위해 광각(햇빛의 각도)를 계산해주는 오픈 웹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이제 다른 플랫폼에서 이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살펴봅시다.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은 안드로이드 내에 있는 Firefox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Firefox 마켓 플레이스에 접근해 어플리케이션을 검색합니다. 위의 Shotclock 어플케이션은 이미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대해 Firefox 마켓 플레이스에 승인되어 올라가 있습니다. 그래서 Firefox OS와 동일하게 한 번의 클릭만으로 Shotclock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오픈 웹 어플리케이션이 네이티브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으로 재변환(repackage)되어 여러분에게 오픈 웹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네이티브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안드로이드 APK를 통해 설치했기 때문에, 최근 어플리케이션 목록에서 Shotclock을 관리할 수 있으며 다른 어플리케이션처럼 어플리케이션 서랍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즈

윈도우즈 사용자들은 데스크탑 Firefox 브라우저를 통해 Firefox 마켓 플레이스에 접근하여 어플리케이션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Shotclock은 윈도우즈 플랫폼 역시 Firefox 마켓플레이스에 승인되어 올라가 있기 때문에 단 한번의 클릭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윈도우즈 네이티브 어플리케이션으 재 변환하여 설치가 됩니다.

다른 진짜 윈도우즈 어플리케이션과 마찬가지로 윈도우에서 동작하는 Shotclock을 찍은 화면입니다. 재변환한다는 의미는 사용자들이 오픈 웹 어플리케이션을 시작 메뉴에서 실행이 가능하고 파일 메뉴에서 종료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사용자들은 어플리케이션 삭제 역시 프로그램 제거 목록에서 할 수 있습니다.

맥 OS X

맥 OS X 사용자들도 물론 데스크탑 Firefox 브라우저를 통해 Firefox 마켓 플레이스에 접근하여 어플리케이션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역시 오픈 웹 어플리케이션을 네이티브 맥 OS X 어플리케이션으로 재변환합니다. 설치 버튼을 누르면 Shotclock이 맥 OS X 어플리케이션에 설치될 것입니다.

Privileged Apps

지금껏 비권한 어플리케이션들에 대해서만 살펴보았는데 이 모든 플랫폼에 대해 권한이 필요한 어플리케이션 또한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기 Kitchen Sink라는 Firefox OS의  권한 API 테스트하기 위한 어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에 이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어떻게 될까요?

권한이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을 검색하고 설치할 때는 설치 중에 사용자들에게 권한이 필요한 목록에 대해 안내하는 안드로이드 내의 과정을 따릅니다. 여기서 필요한 권한들은 오픈 웹 어플리케이션의 manifest로부터 복사 됩니다. 유저가 설치를 끝내고 나면 어플리케이션이 휴대폰 하드웨어에 접근하여 특정 기능들을 사용할 준비가 완료가 됩니다.

리눅스 데스크탑

Firefox OS의 이메일 어플리케이션은 소켓 통신 API권한이 필요한 기본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오픈 웹 어플리케이션 담당 인턴인 Marco Castelluccio이 그의 리눅스 랩탑에 이것을 실행시켜 보았습니다.

가이아에서 어플리케이션 패키지를 복사해서 어플리케이션 manifest에 약간의 수정을 더했습니다. 그래서 혹시 여러분이 Firefox OS에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맘에 들어 가지고 있는 다른 기기에서 실행하기를 원한다면, 크로스-플랫폼 오픈 웹 어플리케이션이 바로 그 답이 될 수 있습니다.

iOS

저희는 오픈 웹 어플리케이션을 iOS에서도 지원하고 싶지만 지금 iOS에서는 오픈 웹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기 위한 게코 기반의 웹 브라우저를 설치하는 것을 포함하여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수정: 현재 Cordova 어플리케이션을 Firefox OS에서, 오픈 웹 어플리케이션을 Cordova를 사용해 iOS 상에서 지원을 하기 위해 Cordova 커뮤니티와 작업을 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Cordova Firefox OS project page과  Cordova Firefox OS GitHub repository에서 참조할 수 있습니다.

계획

데스크탑 — Firefox 16 혹은 그 이상 버젼에서 비권한 어플리케이션 설치가 가능합니다. 권한이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은 2달 이후(2013년 10월 28일 기준)에 Firefox Nightly 버젼에서 지원할 예정입니다.

안드로이드 — 모바일 Firefox Aurora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어플리케이션을 설치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 네이티브 어플리케이션 환경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네이티브 어플리케이션 환경은 12월에 공개될 모바일 Firefox Nightly 버젼에서 제공될 예정입니다.

작성자: Hoony Chang

Web Programmer

Hoony Chang가 작성한 문서들…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