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fox OS App Manager 소개

이 글은 Introducing the Firefox OS App Manager 를 번역한 글입니다.

Firefox OS App Manager는 Firefox 26에서 새롭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시뮬레이터나 연결된 디바이스 어디에서라도 Firefox OS 앱을 빌드하고 디버깅하는 과정을 상당히 많이 개선하였습니다. Firefox OS 시뮬레이터 부가 기능을 기반으로, 현존하는 Firefox 개발자 도구와 Firefox OS 시뮬레이터 사이에 발생했던 차이점을 느끼지 못하게 해주면서 개발자가 손쉽게 전체적인 버그 수정 및 Firefox OS에 웹앱을 배포를 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Firefox 26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추가 기능들에 대해서는 이 글에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App Manager 실행

App Manager는 시뮬레이터 대시보드를 대체하고 Firefox OS 앱을 위한 통합 디버깅 + 배포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Firefox 개발자 도구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호스팅 혹은 패키징 된 형태로 앱을 설치할 수 있고 시뮬레이터나 연결된 디바이스를 통해 디버깅이 가능합니다. App Manager는 개발자에게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정보에는 연결된 디바이스의 Firefox OS 버전 정보와 스크린샷 기능, 현재 설치된 앱 목록, 그리고 사용에 필요한 권한 레벨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Firefox OS 개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특징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App Manager 스크린캐스트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당신이 만든 앱을 디버깅하는 기능 뿐만 아니라, App Manager에서는 업데이트 및 시작/종료, 시스템 레벨에서의 디버깅을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발자 도구를 이용하여 앱을 디버깅하는 것은 여느 다른 웹 앱을 디버깅하는 것과 비슷하며 툴을 통해 수정한 부분은 실시간으로 시뮬레이터 혹은 연결된 디바이스에 설치된 앱에 자동 반영 시키게 됩니다. 앱 안에서 발생한 경고나 에러를 볼 수 있는 콘솔을 이용할 수도 있으며, 현재 불러온 HTML 및  CSS 를 수정하거나 디버거를 이용하여 Javascript 를 디버깅할 수도 있습니다.

 

개발자 도구 관련하여 추가 정보를 얻고 싶다면 이 블로그의 개발자 도구 시리즈와 MDN 의 개발자 도구 섹션을 지켜보고 가장 최신의 정보를 참조하면 됩니다.

App Manager 시작하기
App Manager를 사용해보고 싶다면 MDN 의 App Manager 사용하기 문서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위에 나온것을 보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에 대해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Firefox 26 이상
– Firefox OS 1.2 이상
– Firefox OS 시뮬레이터 버전 1.2 이상
– ADB SDK 혹은 ADB Helper 애드온 중 하나 포함

자세한 사항은 위 MDN 페이지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Mozilla는 유용한 툴을 만들기 위한 최선의 방법으로서 여러분의 피드백에 매우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Bugzilla 나 댓글을 통해 의견 주시고 새로운 App Manager에 대해 당신이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작성자: Joohee Kang

Joohee Kang가 작성한 문서들…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