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fox 4: 하드웨어 가속

Firefox 4 베타 최근 버전이 나왔습니다. 이 버전에는 Direct2D 가속 기능이 기본적으로 활성화 돼 있습니다.

하드웨어 가속이란?

하드웨어 가속(Hardware acceleration)”이란 기본적으로 환경이 허락하는 경우 (CPU 대신에) GPU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기능은 페이지 그리는 작업을 더 빠르게 합니다.

가속에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의 수준이 있습니다.

  • 콘텐트 가속은 텍스트나 이미지, CSS 경계선 등과 같은 실제 페이지 콘텐트를 그리는 속도를 빠르게 합니다. 콘텐트 가속은 또한 2D HTML 캔버스도 빠르게 합니다. 윈도 비스타와 7에서 콘텐트 가속을 위해 Direct2D를 사용했으며, 이 기능은 새로운 베타버전에서 기본으로 활성화 돼 있습니다.
  • 구성 가속(Compositiong acceleration)은 창에 이미 그려진 콘텐트(레이어들)와 함께 조합하여 최종적인 화면을 나타내는 속도를 빠르게 합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 되고 있는 HTML5 비디오가 있고, 이를 회전시키고, 페이드인/페이드아웃 시키는 CSS 효과가 적용돼 있다고 하면 구성 가속 기능을 사용할 경우 더 빠르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아직 기본적으로 활성화 돼 있지 않습니다.)

>> 직접 테스트해 보세요: 하드웨어 가속 부하 테스트. <<
사진 출처: 폴 (dex).

운영체제에 따른 하드웨어 가속

아래와 같은 최적화는 여러분이 호환되는 하드웨어와 이에 부합되는 드라이버를 설치했을 때 가능합니다.

OperationLinuxWindows XPWindows Vista/7Mac OS X
콘텐트 XRender None Direct2D Quartz1
구성 OpenGL Direct 3D Direct 3D OpenGL

[1]: Quartz는 기본적으로 CPU만 사용합니다. QuartzGL(Quartz 2D API를 위한 GPU 가속) 현재 Firefox에서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여타 다른 브라우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중요 사항: WebGL과 하드웨어 가속을 혼동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WebGL은 canvas 엘리먼트에 자바스크립트로 3차원 객체를 그리기 위한 OpenGL 같은 API 입니다. 분명히, WebGL 자체는 OpenGL을 사용(또는 OpenGL 드라이버가 없다면 윈도 상에서 ANGLE을 통해 다이렉트3D를 사용)하기 때문에 하드웨어적인 가속 기능에 영향을 받습니다.

도와주세요!

Firefox에서 하드웨어 가속을 향상시킬 수 있게 도와주세요: Grafx 봇 확장을 설치해 주세요(자세한 설명은 이 곳에 애드온은 이 곳에 있습니다.)

Firefox의 하드웨어 가속은 플랫폼에 기반하여 DirectX나 OpenGL을 통해 기계의 그래픽 하드웨어와 상호 작용 합니다. 이러한 상호 작용은 시스템 상의 그래픽 환경에 매우 민감한 경향이 있습니다(예를 들어 시스템에 어떤 비디오 카드가 설치돼 있는지, 얼마나 많은 비디오 램이 장착돼 있는지, 비디오 드라이버의 버전은 어떻게 되며 OS 버전은 무엇인지 등). 실제로, 관련된 요소들의 조합이 너무 많기 때문에 모든 경우를 다 내부적으로 테스트 할 수는 없습니다.

Grafx 봇은 여러분의 컴퓨터에서 하드웨어 가속과 관련하여 여러 측면들을 확인하는 자동 테스트를 실행시킵니다(약 5 ~ 20분 정도). 테트트 후에 여러분은 결과를 (익명의 비디오 설정 정보와 함께) 모질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인 데이터를 분석하여 버그를 수정하고, 이 전에 우리가 할 수 있었던 것보다 훨씬 신뢰있는 하드웨어 가속 코드를 작성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가능한 많은 유일한 하드웨어 환경에 코드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원저자: Paul Rouget – 원문으로 가기

작성자: Kim, Myung Shin

Kim, Myung Shin가 작성한 문서들…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