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스트릿맵에서 Geolocation 활용

이 글은 하동욱님께서 번역해 주셨습니다. 원본: http://hacks.mozilla.org/2009/06/geolocation-open-street-maps/

이 데모는 Rene-Luc D’Hont가 제작하였으며, 35 days project를 위한 것입니다. 그의 회사 3Liz는 오픈소스 GIS 어플리케이션을 전문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3일 전 Doug Turner의 블로그에 파이어폭스 3.5에서 Geolocation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글이 올라왔습니다. Rene-Luc은 파이어폭스에서 geolocation 기능을 OpenStreetMap의 데이타 및 다른 공개 데이타들과 결합하였습니다. 밑에 데모를 실행해 보십시요. 사이트가 열릴 때 뜨는 Share Location버튼을 누르는 것을 잊지 마시구요.

Launch the Demo in Firefox 3.5

geolocation-1

위 데모에서 위치정보가 제대로 전달되었다면, 당신이 있는 위치가 빨간색 마크로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빨간색 마크를 둘러싸고 있는 파란색 원은 위치정보의 정확성을 나타냅니다. 위치정보는 당신의 IP주소 혹은 로컬 WiFi access 포인트를 기반으로 알아낸 것이기 때문에 정확성은 가변적입니다.
이 데모는 당신이 있는 지역의 정보를 다른 정보제공자들로부터도 가져옵니다. 각각의 정보는 레이어로 표시됩니다. 각 레이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본 레이어는 OpenStreetMap로부터 제공되는 맵 그 자체입니다. OpenStreetMap는 스트리트맵과 같은 지리정보를 생성하고, 원하는 사람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젝트입니다. Wikipedia와 마찬가지로 누구나 맵을 수정하고, 자신의 정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다음 레이어는 Wikipedia의 문서들을 기반으로 합니다. Mountain View 혹은 Montpellier와 같은 문서들은 지리좌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GeoNames에서는 지리좌표를 입력으로 Wikipedia 문서들을 검색할 수 있는 웹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데모를 통해 당신이 있는 주변장소에 대한 Wikipedia 문서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 레이어는 GeoNames을 기반으로 합니다. GeoNames는 전세계적인 지리학적 데이터베이스로 팔백만개가 넘는 지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데모에서 도시, 마음, 호수, 공원, 호텔 등의 GeoNames 데이타베이스를 볼 수 있습니다.

지도와 레이어는 OpenLayers를 사용하여 구축되었습니다. OpenLayers는 무료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로서, 웹페이지에 동적인 지도를 추가할 수 있게 해줍니다.
Resources

데이타들이 잘 어울려진 맵 스크린샷 몇 장을 올립니다.
geolocation-2
geolocation-3

작성자: Channy Yun

Channy Yun가 작성한 문서들…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