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복잡한 웹 게임이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당신은 이런 질문을 던질 것입니다. 이 게임 (또는 어플리케이션)이 제대로 실행될까? 가능한 폭넓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려면 어떤 하드웨어를 타겟으로 해야 할까? 이 질문을 위한 훌륭한 하드웨어 리포트들이 존재합니다 (Valve 나 Unity 에서 발간된 리포트들 말입니다). 하지만 이 리포트들은 일반 웹 사용자들이 아닌 다른 종류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Mozilla 는 지금까지 오랫동안 차세대 웹게임 플랫폼을 개발해왔습니다. 그래서 웹개발자들로부터 하드웨어 점유율에 관한 질문을 자주 받았습니다. 이런 질문을 위해 오늘 우리는 Firefox 하드웨어 리포트를 공개하려고 합니다. 이 리포트가 개발에 관한 의사결정에 도움 되기를 바랍니다.
이 리포트에서 당신은 Firefox 웹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하드웨어들과 OS 들에 관한 다양한 데이터와 시간에 따른 변화추이를 보게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CPU 벤더, CPU 코어 개수, CPU 속도에 관한 데이터, 또 시스템 메모리에 관한 데이터, GPU 벤더, GPU 모델, 화면 해상도에 관한 데이터, OS 아키텍처의 시장점유율에 관한 데이터, 그리고 마지막으로 플래시(Flash) 플러그인 사용여부에 관한 데이터들입니다. (GPU 모델 같은) 어떤 차트들은 수집된 모든 모델을 표시하는 추가 화면을 제공합니다. 당신은 Firefox 사용자의 30% 가 4GB RAM 을 갖고 있다는 사실과, Intel CPU 가 86% 를 점유하고 있으며 Intel GPU 가 63% 를 점유하고 있다는 사실, 또 가장 인기 높은 화면 해상도는 1366×768 (점유율 33%) 이라는 사실 등 다양하고 흥미로운 통계들을 볼 것입니다.
Firefox 하드웨어 리포트는 Firefox 데스크탑 배포 채널에서 대중들이 선택한 하드웨어를 집계했습니다. 또 Firefox 원격검침 시스템 (Firefox Telemetry System)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도 있습니다. Firefox 원격검침 시스템은 Firefox 를 사용하는 기기들로부터 브라우저와 플랫폼에 관한 정보들을 자동으로 수집합니다. 우리는 이 데이터를 이용해서 개발 우선 순위를 정하고 하드웨어 리포트의 내용을 보강합니다.
일단 데이터가 수집되면, 우리는 그것을 통합하고 분석합니다. 통합 과정에서, 일반적이지 않은 화면 해상도와 OS 버전은 예외처리합니다. 즉, 해상도의 경우 가장 근접한 해상도로 뭉뚱그려 취급하고 OS 버전의 경우 포괄적인 그룹으로 뭉뚱그려 처리합니다. 보고된 설정치들 중 1% 미만의 데이터는 “기타 (Other)” 데이터로 분류합니다. 마지막으로, 분석된 데이터를 JSON 파일로 저장하고 웹사이트에 공개합니다.
우리가 이 리포트를 어떻게 만드는지 더 알고 싶다면, Mozilla Tech Medium 에 있는 블로그 포스트를 보세요. 레포트 데이터와 웹사이트를 생성하는 코드는 GitHub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단지 첫단계일 뿐입니다. 우리는 이 데이터를 오랫동안 수집해서 확장하고 싶습니다. 당신의 생각을 일러주세요. 이 데이터가 유용한가요? 앞으로 어떤 데이터가 도움될까요? 시각화를 위해 제안할 것이 있나요? 우리는 당신의 이메일 피드백을 기다립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은 Andre Vrignaud 와 Rebecca Weiss 이 쓴 Firefox Hardware Report for Web Developers 의 한국어 번역본입니다.
작성자: ingeeKim
"누구에게나 평등하고 자유로운 웹"에 공감하는 직장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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