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지난 4월 21일)에 중요한 이정표를 통과했습니다. Mozilla가 관리하는 버그 추적 소프트웨어 ‘버그질라’에 등재된 버그 숫자가 1,000,000건에 도달했습니다.
우리의 버그질라 사이트는 Mozilla가 출범한 지난 1998년부터 운영됐고, 버그, 이슈, 개선 요청, 작업 프로젝트, 이밖에 거의 Mozilla의 전반을 아우르는 다른 작업을 추적했습니다. 버그질라를 쓰는 프로젝트와 회사는 야후, 레드햇을 포함해 여기 말고도 1천개를 넘습니다. Mozilla에선 누구나 버그를 잡아낼(file a bug) 수 있는 계정을 만드는데 – 이는 일부나마 개방적이고 투명하며 참여적인 프로젝트가 뭔지를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초창기 버그를 잡아냈던 사람들 중 일부는 여전히 현존하는 프로젝트에 참여 중이고, 놀라운 버그 잡기 숫자를 쌓아왔습니다. 현재 버그 대다수는 그럭저럭 해결됐고, 아마도 그중 가장 오랫동안 남아 있는 버그는 버그질라 자체에 대한 개선 요청일 겁니다.
아무튼 우리 Bugzilla 사이트에서 몇년동안 버그를 잡아내고 분류하고 처리하고 수정해 온 모든 분들에게, 그리고 그 소프트웨어에 해킹을 시도해 온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버그질라 프로젝트는 매우 활발하게 운영되고 여러 산업계에 널리 사용됩니다; 만일 도움을 주고 싶으시다면 여기 방법을 참조하세요.) 버그질라는 이제껏 우리의 소프트웨어를 가능한한 훌륭하게 만드는 작업에 필수 도구였고, 우리는 여러분이 없었다면 이 일을 해내지 못했을 겁니다.
이제 다음 1,000,000건을 향해!
원저자: Gervase Markham, Robert Nyman – 원문으로 가기
작성자: Mincheol Im
https://twitter.com/mincheolim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