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zilla는 웹의 힘과 성장 가능성을 믿고 있으며, 전 세계에 계신 여러분들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해 온 일들
저희 Mozilla는 웹을 가장 탄탄한 플랫폼으로 만들기 위해서 열정적으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산전수전을 다 겪어 봤지만 Mozilla에게 게임은 새로운 도전이었습니다. 저희는 Firefox를 최고의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 BananaBread 게임 실행 해보기
(실행 전 Firefox 웹브라우저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십시요)
최근의 Firefox 배포본은 이 데모가 제작, 구동하기 위해 필요한 JavaScript와 WebGL 기술을 지원합니다.
저희 Mozilla에서는 현재 진행중인 개발 활동을 알리기 위해서, BananaBread 라는 데모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Emscripten 컴파일러를 사용하여 C++ 엔진을 사용해 개발된 게임을 JavaScript로 포팅하였습니다. Cube 2라는 오픈소스 엔진을 사용하여 개발된 게임을 JavaScript로 포팅 하였으며, 본 게임은 1인칭 방식으로 진행되는 슈팅 게임입니다. JavaScript로 개발하는 게임은 반응이 느리고 고 퀄리티의 품질이 나오기 힘들다는 우려도 있었지만, 몇몇 가능성을 믿는 사람들에 의해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놀랍게도, 저희는 당초 예상했었던 기대치 보다 높은 퀄리티의 데모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본 데모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기존 C++ 기반의 프로그램에서 조금 손 본 것 만으로, 어렵지 않게 웹게임으로 코드를 전환을 할 수 있었습니다.
* Emscripten 컴파일러에 대해서 더 알아보기
HTML5 게임 제작을 위해 새롭게 개선된 기술들
HTML5 게임 제작에 사용되는 기술 중 올해에 소개된, Mozilla의 개선된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 테스트를 위해서 개발자 분들이 보내주신 JavaScript 데모와 인터넷 상의 데모로 영감을 얻어 개선된, 게임 구동을 위한 JavaScript의 성능향상
- WebGL 기술의 대대적인 성능 향상
- High precision timing
- 데스크톱 형태로 구현시 압축 텍스쳐 지원
- 대형 JavaScript 코드들의 매끄러운 실행
- 데스크톱 형태로 구현시 2D canvas의 하드웨어 가속
- FullScreen API
- PointerLock API
(David Humphrey 교수님과 Seneca College 학생들의 지원에 감사를 표합니다) - OrientationLock
데스크톱용 Firefox 응용 프로그램은 단기간에 비약적으로 성장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할 일이 더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Mozilla에서는 개발 과정이 나아지도록, 그리고 성능이 향상 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 개선하고 있습니다. 또한 C++ 외에도 C# 과 Java로 개발된 프로그램들도 JavaScript로 포팅이 가능하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Mozilla 가 가고자 하는 방향
올해 1/4분기에 Mozilla의 포커스는 WIndows, Mac, Linux용 Firefox 제품 개선이었습니다. 지속적인 성과 달성이 이루어졌으며 이어지는 2/4분기에는 안드로이드용 Firefox와 Firefox OS에 초점을 맞추어 작업을 하였습니다. 어려운 점이 있지만 최선을 다해 HTML5의 기능과 성능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게임 관련 활동을 하고 있는 Mozilla 커뮤니티의 주요 목표중의 하나는 Firefox 뿐만이 아니라 다른 브라우저에서도 동작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HTML5 웹 표준을 준수하는 브라우저라면 BananaBread 데모가 구동이 가능합니다. Mozilla 커뮤니티의 이러한 노력들은 HTML5를 발전하게 만들며, 개발자들의 노고를 덜 수 있게 해 줍니다. HTML5 게임 개발자 커뮤니티로 부터 리포팅 되는 이슈들은 저희 Mozilla에서 해결해야 할 이슈들이며, 저희가 가고자 하는 방향입니다.
저희는 여러분이 한계를 넘어서고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나가고 있는 Mozilla 프로젝트에 동참하셨으면 좋겠습니다!
Mozilla IRC 서버(irc.mozilla.org)의 #games 체널을 통해서 프로젝트 참여를 하실 수 있습니다.
혹은, 메일링 리스트 (https://lists.mozilla.org/listinfo/community-games)에 가입하시면 프로젝트 참여가 가능합니다.
원문: Mozilla and Games: Pushing the Limits of What’s Possible by Martin Best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