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인스포팅: 파이어폭스40

트레인스포팅(Trainspotting)은 파이어폭스 최신판에서 주목할만한 기능을 다룬 글의 시리즈입니다. 파이어폭스 새 버전은 6주마다 공개됩니다 – 모질라에선 이런 패턴을 “릴리즈 트레인(release trains)”이라고 부릅니다.

파이어폭스는 계속 실리고 실리고 실리네 /
미래로…
—스티브 밀러 밴드, 아마도

고전명곡 제트에어라이너(jet airliner)처럼, 파이어폭스 새 버전은 이륙 허가를 받았습니다! 사용자와 개발자들 모두를 위해 탑재된 매력적인 신기능을 좀 들여다봅시다.

모든 변경 및 추가 사항 목록을 보려면 파이어폭스40 릴리즈노트를 살펴보세요.

개발자 도구

인스펙터(Inspector)에서 뭘 찾긴 했는데 그게 페이지상 어디 놓였는지는 모르겠습니까? 여러분은 이제 인스펙터에서 마크업뷰(Markup View)를 통해 엘리먼트 안에서 스크롤할 수 있습니다.

scroll-into-view

CSS 규칙을 필터링해서 복잡한 스타일시트를 더 쉽게 걸러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제 룰뷰(Rule View) 안에서 시프트키를 누른 상태로 마우스를 클릭해 색상 표시 방법을 토글할 수 있습니다:

color-rotate

웹콘솔(Web Console)은 이제 return 선언 뒤에 놓여 처리될 수 없는 코드에 대해 경고해 줍니다:

unreachable

개발자도구(Developer Tools)는 이 상세한 블로그 글에서 다룬 나머지 파이어폭스40 개발자도구 변경사항 모두와 함께 시연된 강력한 새 성능분석도구 세트를 갖췄습니다.

서명된 애드온(Signed Add-ons)

extension-warning

해로운 확장기능(extensions)은 모든 브라우저에서 늘어 가는 문제입니다. 파이어폭스 애드온은 막강한 힘을 가졌기 때문에, 날뛰면서 작동하는 해로운 코드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할 더 나은 방법이 필요합니다. 파이어폭스42부터, 최종사용자에 의해 설치될 모든 파이어폭스 애드온은 서명을 요구하게 됩니다. 파이어폭스40에서, 사용자는 무서명 확장기능에 대해 경고를 받겠지만, 어쨌든 그걸 설치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확장기능 서명이 필요한 이유에 관해서, 그리고 서명된 확장기능을 배포하기 위한 전반적인 계획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offsetXoffsetY 이벤트

때때로 좋은 아이디어는 좋은 아이디어인데요, 설령 그게 14년씩이나 걸렸다고 하더라도요! 파이어폭스는 이제 마우스이벤트(MouseEvents)에서 offsetXoffsetY 속성을 지원합니다. 이건 페이지에서 엘리먼트가 어디에 있는지 알 필요 없이, 코드가 페이지 안의 엘리먼트에 대한 마우스이벤트를 추적하는 일을 훨씬 더 쉽게 만들어 줍니다. 언제나처럼, 여러분의 코드가 다양한 브라우저를 아울러 돌아가는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하세요:

el.addEventListener(function (e) {
  var x, y;
  if ('offsetX' in e) {
     x = e.offsetX;
     y = e.offsetY;
  } else {
    // addition needed for every offsetParent up the chain
    x = e.clientX + e.target.offsetLeft /* ... */;
    y = e.clientY + e.target.offsetTop /* ... */;
  }
  addGlitterMouseTrails(x, y);
}

하지만 잠깐, 더 있습니다!

모든 파이어폭스 새 버전은 버그 수정 사항과 더 나은 브라우징 및 웹개발을 위한 변경 사항을 수십가지는 갖고 나옵니다- 저는 그중 몇가지만 소개했을 뿐입니다. 드디어 파이어폭스 이번 릴리즈에 개발자 55명이 처음으로 자신의 코드 변경 사항을 기여했고, 그중 49명은 새로 등록된 자원봉사자라는 점은 언급해 둬야겠습니다. 이런 훌륭한 기여 활동이 없었다면 결과는 달랐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나머지 세부사항을 모두 알아보시려면, 개발자 릴리즈 노트 또는 전체 버그 수정 목록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해피 브라우징!

원저자: Potch – 원문으로 가기

작성자: Mincheol Im

https://twitter.com/mincheolim

Mincheol Im가 작성한 문서들…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