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브라우저들과 거기에 탑재된 자바스크립트 엔진의 속도는 항상 저를 놀라게 합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설치해야만하고 (더 중요한 것은) 계속 최신 버전으로 유지해야하는 플러그인에 의존하지 않고, 브라우저 내에서 많은 것들을 해내려고 하는 창조적인 분들 역시 저를 놀라게 합니다.
가장 최근에 “오~!!”하면서 놀란 것은 아모스 웽거와 젠스 노커트, 매티아스 조지가 만든 jsmad(GitHub에 있는 소스)입니다. JSMad는 자바스크립트로 만든 MP3 디코더입니다!
“그게 뭐?”라고 말하실지 모르겠는데요, JSMad가 만들어졌다는 의미는 Firefox가 플래시 없이 MP3를 플레이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또한, 리눅스 상에서 64bit 문제 없이 브라우저로 MP3를 들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JSMad와 함께하면 MP3 형식을 좀 더 깊게 살펴볼 수 있고, 음악을 플레이할 뿐만 아니라 MP3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마, 머지않은 장래에 순수하게 브라우저에서 동작하는 DJ 믹서나, 샘플러, 시퀀스 프로그램들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JSMad는 Firefox 4 이상의 버전과 about:flags를 통해 웹 오디오 API를 활성화한 크롬 13버전 이상에서 동작합니다.
MP3가 처음 나왔을 때가 기억나네요. 그 당시에 제 컴퓨터는 너무 느려서 윈앰프만 하나만 실행시켜야 겨우 MP3 인코딩을 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에, 씬 플레이어(a scene player)가 저를 구출해줬던 기억이납니다. 이제, 우리는 같은 작업을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이 아닌 브라우저 내에서 할 수 있습니다.
원저자: Chris Heilmann – 원문으로 가기
댓글이 없습니다.